항도에서[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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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도에서[제5]

힐빙푸드 앤 더 시티

by 포스트 베짱이 2009. 9. 15.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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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흥리 해수욕장...

 

 

                               날씨가 개고 있는...

 

 

 

 

 

 

 

 

 

 

 

 

 

 

 

 

 

 

 

 

 

 

 

 

                              신흥리 마을....

 

 

 

 

                                                      청산도를 거의 순회를 하고 이곳 항도(項島)에 사이트 잡았지요.

 

 

                                              청산도가 낚시로 유명하다는 것도 여기 대화 중인 노조사님을 만나서 알게 되었지요.

 

 

                      1박을 같은 사이트에서 했어도 누구 하나 낚시를 물어 보거나 낚시 포인트에 가보거나 하는 사람이 없었으니, 베짱이는 낚시  얼마나 무관심한

 

 

                                                               가를 .....

 

 

 

 

 

 

 

 

 

 

                 조사님은 나름은 멋쟁이셨어요. 교수직을 퇴직하시고  차 뒷의자를   뜯어 내어 그 곳에다  잠자리를 만들어 사모님과 함께 낚시를 다니시더군요.

 

 

                                                                     그야말로 낚시에 미친 사람이지요.

 

 

                                   자식 또래 정도 되는 사람들이 근처에 캠핑을 칠 때는 같은 낚시꾼이 아니겠는가 하고 생각했다는군요.

 

 

                          같이 얘기를 나누고서야 우린 낚시는 아예 관심 밖이라는 사실을... 이런 좋은 곳에 와서 아무리 소일거리지만 낚시라니....

 

 

                        누군가 그러더군요. 캠핑의 진정한 즐거움은 아무런 생각 없이 바다면 바다, 하늘이면 하늘, 별이면 별을 보며 그냥 멍때리는  것이라고요.

 

 

                                                                       뭐  리프레쉬 라더군요.

 

 

 

                                                                    하긴 낚시꾼도 리프레쉬가 있겠군요.

 

 

                                               하지만 고기를 잡는데만 집착하게 된다면 좀 거리가 있는 듯도 합니다만....

 

 

                                            베짱이도 차에 들낚시는 한 대 갖고 있지만 1년이 지나도 한번 꺼내보지를 않았답니다.

 

 

                                                   강호에 나가보니 진정한 조사(釣師)를 보지 못해서 아쉽더군요.

 

 

                            몇마리의 고기만 취하고 나머지를 놓아주는 사람 말입니다. 그것도 취하지 않는 사람은 조선(釣仙)에 가까운 칭호가 마땅하겠지요.

 

 

                              언젠가 책에서 보앗는 데 월척은 30센치 이상의 붕어를 잡았을 때 붙이는 말이고 재료는 대낚시라야만 한다더군요.

 

 

                  시대가 시대니만큼 들낚시에 잡은 30센치 이상 ㅡ 어느 고기든  괜염치않음 ㅡ 을 월척으로 하는 ,뭐 그런 규정 있어 그것이 부지 불식간 정통이 되는

 

 

                                     문화가 되었음 하는 바램말입니다. 낚시인구는 세계에서  몇 번째 가는 나라라고 하면서.....

 

 

                                     났시에 문외한 사람에게도 조선(釣仙)의 전설 같은 미담이 들려지면 또한 재미는 얘깃거리가 아니겠어요.

 

 

                                               더 쓰다간 조사님들의 항의가 빗발칠까 두렵지만 끝으로 한마디를 더 하렵니다.

 

 

                                                  쓸픈 것은 좋은 곳에 낚시를 했으면 떠나는 자리도 아름다워야하는데  

 

 

                               조졸(釣拙) 같은 모습을  볼때 낚시대만 들면 낚시꾼이 되고 왠지 여유롭고 태공망에 고사를 연상케 하지만  

 

 

                                          나름에 반열이 있지않겠어요. 최소한 조졸(釣拙) 소리는 듣지 말아야 할 것 같았어요.

 

 

                                            수십대의 릴낚시를 드리우며 아예 어부인 양 고기를 잡는 사람들  등등  ....

 

 

                                         저수지마다 몸살을 앓지요. 가끔은 그런 곳에도 캠핑을 가니까. 그런 것이 눈에 보여요.

 

 

                                                              더 쓰면 큰 일 나겠지요. 이만   각설...

 

 

 

 

 

 

                             고희 인생을 살아오신 노조사(老釣師)님은 사모님과의 ,낚시여행만으로도 나름은 최고라 생각하고 다니셨던 것 같앗고,

 

 

                                우리를 좀 뭐라하려고 했던 것도 같았어요. 젊은 사람들이 뭘 얼마나 이뤄났기에 이렇게 놀러 다니냐고 말입니다.

 

 

              본인은  수억 이상을 자식에게 물려 주고  연금으로 생활하고 있어 어려울게 없다고 했고,  한 노부부는 평생 먹고도 남을 돈을 저축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 그 말에 속내는 그러니 우리 같은 사람은 이렇게 다닐 수 잇다는 식으로 말씀하셔 조금은 불쾌 했지요.         

                            

 

                                                  말씀마다 자본주의는 돈이다고 할 때는 저분이 교수직에 있었나 의심도 갔지만

 

 

                                                     다 맞는 말씀이지요. 단지 이런 곳에까지 오셔 하실  얘기는 아닌 듯도하고 

 

 

                                                   자본주의는 교수님보다는 여기 베짱이들이 덜 잘 알거란 것을 말하고 싶었지요.

 

 

                                                             하지만 노인에게서   지혜를 배우라는 격언도 있잖아요

 

 

                                                     나중엔 오히려 젊은 우리가 부럽다더군요.더우기 이런 여행을 다니는 것에.....

 

 

                    맞아요. 노소를 막론하고 대화는 서로 나눈 것이지요. 설득 하려면 어느 정도 설득 당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코드를 맞추려 할게 아니라 먼저 서로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고 보며 그렇지 못 할때 소통은 멀고 불통만

 

 

                                                         있게 되며  종국엔 코드만 찾는게 아니련지 모르겟군요.

 

 

 

 

 

 

 

                        이 때부터  대화가 깊어졌어요. 노조사님이  군대시절 장교로 있을 때 사병 중에 머구리 배를 타며 고기를 잡았던  친구가 있었대요. 

 

 

                                                                              글쎄 이 친구가

 

 

                                                    바다속을 40미터나 들어가 고기를 잡는 다나요.  하루는 선주가 찾아와서는

 

 

                                       그 사병를 며칠만 좀 쓰자고 쓰자고 통사정해서 국토방위라는  특수한 환경이었지만 내보주었다는군요.  

 

 

                                                사병은 국방의 의무를 하면서 일도하는 뭐 요즘 말로 투잡을 했다보면 되겠지요.

 

 

                               얼마 후 귀대했는 데 부대원이 먹고 남을 양의  고기와 노조사님에겐 해삼 10마리와 그때 돈오로 4000원을 주더라나요.

 

 

                                              당시 장교  월급이5000원이었대요.그러니 그 사병의 수입이 얼마나 컸겠어요.

 

 

                                     돈은 문제가 될 것 같아 받지 않았고 해삼 10마리는  받았는 데 그것을 혼자 다 드셨다나요.  푸하하`~

 

 

                                  아마도 이때부터 이분이 밑밥은 공짜가 없다는 사실을 알았던 것 같아요.  아님 이후로 낚시에 빠지게 되었더든지...

 

 

                           그리고 얼마 후 또다시  선주가 찾아 와서  부탁을 하기에  걱정도  되었지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일주일을 내보내주엇는데

 

 

                                 글쎄 이 친구가 투잡이란 사실은 물론 군인이란 사실 마저도 망각하고  아예 부대에  들어오지 않았다는군요.

 

 

                                                     그러니까 국방에 의무를 포기 하고  머구리로 전업하고 말았던 것이지요.

 

 

                                        짐작컨데 아마 이 친구가 그 동안 바닷속에서 작업하며 잠시 별주부를 만났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별주부 말에 속아  용궁에 놀러갔다 토끼 간 대신 자기 간을 떼어 주고 온 것 같아요. 

 

 

                                                                      토끼란 놈보다는 좀덜 영악했나보지요.  

 

 

                                               서슬이 퍼런 군율 군법 앞에 간댕가 부운 것도 모자라 아예 간댕이가 없었던 것이지요.

 

 

                                                              하기는  뭐 간이 없으니 시원하기도 했겠어요.

 

 

                                                                이 일을  상부에 보고도 못하고 전전긍긍 했었고

 

 

                                급기야는  선임하사까지 보내서 이러면 영창에 간다고 설득도 하고 으름장까지 놓곤 해도 귀대하지 않았다지 뭡니가. 

 

 

                                               최후 수단으로 집에다 구구절절이 편지까지 보냈다나요. 내용인즉은  더 이상 

 

 

                          귀대하지 않으면 탈령으로 처리 할 수 밖에 없다며 어르고 달래고 해서 부모님의 설득 끝에 한 달이 지나서야 귀대 했다는 군요.

 

 

 

                                           그러니 잠수를 40미터나 하겠지요.간댕이 크기로는 대한민국에 몇째갈 작자지요.

 

 

                                               극도의 스트레스를  겪고 잊었을만 할  쯤에 또 다시 선주가 찾아와서 부탁하기에

 

 

                                       부대원들의 포식도 열 마리씩이나 먹었던 해삼도  듣기도  보기도 싫은  진져리 그 자체였었다나요.

 

 

                                                돌이켜 보면 돈을 받지 않앗던게 얼마나 다행한 일이었던가 말입니다.

 

 

                                                                  그래서 저가 이렇게 물었지요.

 

 

                                                         "선생님 혹시 그것이 해삼이 아니라 산삼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웃음 바다가 되었지요.

 

 

                                                                        ..........................

 

 

 

                                                      다음날 바람이 멎어 낚시 채비를 하시더니 사모님만 낚시를  보내시더군요.

 

 

                                                      낚시가 아무리 좋아도 잡힐 고기와 대화를 할 수 없는 것 아니겠어요.

 

 

                                               대화를 나눌 상대가 없었던 것이지요. 왜  우릴 부럽다고 했는 지 그제서야 알 것 같았지요.

 

 

                    이른 아침을 먹고 책을 좀 보다 철수를 시작했지요. 그걸 보시며 그분은 왜 벌써 나가려냐고 더 있다가라 하시며 아쉬워 하시는 모습이 역력했지요.

 

 

                                             선생님 저흰 낚시꾼이 아닙니다. 언젠가 어느 섬에서 다시 뵙게 되겠지요.

 

 

                                                           건강하세요. 우리는 악수를 나누고 이별 했답니다.

 

 

                                                                                        ....................................

 

 

 

 

 

 

                         우리들의 아웃도어 요리사 근식님이 차린 소박한  아침도 아닌 점심이긴 이른 세참 뭐 요즘" 아점"이라더군요. 

 

 

 

 

                         장비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서 찍었어요. 투버너 이지요. 아웃도어에서는 그만이더군요.  가스가 고루게 나오지 않는

  

                                단점도  있으니 참조하시길....  아웃도어 장비가 턱없이 비싸고 시행착오로 허실이  크다는걸 엄두하시길 바랍니다.

 

 

 

 

                         진산리에서 일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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